MY MENU

Q&A

제목

적외선온도계란 ?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08.04.29
첨부파일0
추천수
0
조회수
917
내용

1.측정원리
절대온도(-273℃) 이상의 온도값을 가지는 모든 물체는 빛의 속도(광속도)로 적외선 에너지(Infrared Energy)를 방사(반사.투과.흡수)하며 이때 이 에너지를 적외선(파장:0.8~100nm)온도계의 렌즈 및 써머쎈서가 감지해서 에너지량에 비례하는 전기적 신호로 변환되어 계기의 온도값으로 표시된다.


2.방사율(Emissivity)
방사율이라 어떤 물체가 외부의 적외선 에너지를 흡수.투과 및 반사하는 비율을 말하며 이론적으로 외부에너지를 흡수만 하고 반사하지 않는 물체를 흑체(Black Body)라 한다.이때의 방사율(∑) 값은 "1"로 규정한다.

그러나 일반적인 물체들은 표면상태 주위환경등에 따라 흡수 반사하는 에너지량이 변화하므로 흡수하고 반사하는 에너지 비율이 흑체(Black Body)를 기준으로 할 때 실제로 "1"보다 작은값을 갖는다.



3.측정거리와 측정점의 면적비율(Distance:Spot size=D:S)
일반적으로 온도계는 피측정물에 썬서(바이메탈.알콜.수은.써머스타.열전대등)를 접촉시켜서 구하고자하는 온도를 측정한다.

그러나 비접촉식으로 측정하는 적외선온도계는피측정물에 썬서를 접촉시키지 않고 피측정물에서 방사되는 에너지를 감지하여 온도가 측정되므로 측정거리(D) 와 측정점의 면적(S)의 상관관계가 대단히 중요하다.

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적외선 온도계의 대부분이 온도측정범위와 D:S 의 비율이 비례관계를 이루고 있으므로 물품 가격 및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의 하나인 D:S 의 비율이 크다는 것은 비율이 작은 온도계보다 측정자로부터 멀리 떨어진면의 온도를 보다더 정확히 감지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.

예를 들면 측정자가 동일한 위치에서 적외선 온도계로 온도를 측정할 때 D:S=6:1보다는 8:1 이 더 정확하고 8:1 보다는 12:1 이 보다더 정확하다는것이다.
0
0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